본문 바로가기
두바이 여행 정보/두바이 볼거리

두바이 정보, 라마단(Ramadan) & 이드(Eid) 기간 여행하기 전 알아두면 좋을 것

by 신나힝 2023. 4. 22.


이슬람권 나라로의 여행을 준비하시면서 문화에 대해 공부하다보면, '라마단'이라는 것에 대해 한번 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슬람 달력에서의 한 기간인 라마단과, 이슬람의 다섯가지 의무 중 하나인 라마단 기간 동안의 금식, 라마단 이후의 축제 기간인 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라마단(Ramadan)이란?

라마단은 이슬람 달력에서 약 30일 동안 무슬림들이 일출부터 일몰까지 금식하는 기간입니다. 이슬람에는 다섯가지 의무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신앙 고백, 두번째로 기도, 세번째로 희사, 네번째로 성지순례, 그리고 마지막 다섯번째 의무로 라마단 기간 동안의 '금식'이 바로 그것입니다. 라마단 기간은 달 관측 위원회에서 초승달이 확인되는 시기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라마단 기간은 매년 유동적입니다. 2023년의 경우에는 2일 전에 라마단의 시작일이 선언되었습니다. 태양의 위치와 지속 시간에 따라 금식하는 시간은 유동적입니다.
 

2. 라마단 금식의 목적

라마단 기간동안의 금식이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무슬림 신앙의 중요한 부분인 금식은 육체적, 영적 정화의 수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금식을 하며 알라에 대한 본인의 믿음을 시험합니다. 또한 불우한 사람들을 위한 겸손과 공감, 절제하는 마음 등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모두가 금식을 해야할까요? 금식의 기본 전제는 건강에 해롭다면 참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몸이 아픈 환자나 어린이, 임산부에게는 금식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여행 중인 사람들, 이슬람 국가 출신의 외국인 노동자들, 군인들, 생리 중인 여성들은 금식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이들은 빠진 금식 기간만큼 나중에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이프타르(Iftar), 수후르(Suhoor)란?

이프타르(iftar)란 '일몰 이후 금식을 깨는 식사'입니다. 저녁 기도를 행하기 전, 대추야자, 말린 살구, 주스 등을 먹은 뒤에 거국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후르(suhoor)는 일출 직전에, 금식이 시작되기 전에 먹는 식사입니다. 이프타르와 수후르는 여러 호텔들에서 뷔페 등의 형태로 주최하며, 여행객들도 맛볼 수 있습니다.
 

4. 이드(Eid)란?

이드(Eid)는 라마단 직후, 70일 이후에 열리는 '금식을 깨는 축제'입니다. '이드 알 피트르(Eid Al Fitr)'는 라마단 직후 갖게 되는 4일간의 주말을 뜻합니다. '이드 알 아드하(Eid Al Adha)'는 '희생의 축제'라는 뜻으로 2023년의 경우 6월 말 경으로 예상됩니다. 정확하게 몇일을 쉬는지, 언제 쉬는지는 임박해서 발표되는 편입니다.
 

5. 라마단 동안의 여행 괜찮을까?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음식점들은 라마단 기간 동안에는 아예 영업을 하지 않거나 커튼을 치고 영업했습니다. 레스토랑들이 금식이 진행되는 낮 시간 동안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면허가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방침으로 인해 비무슬림인 아랍 에미리트 거주자들과 여행객들에게 활동에 제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지침이 바뀌며, 레스토랑들이 면허를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정상 영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간동안 여행을 하신다면 오히려 낮에는 한산하고 여유로운 여행을, 금식이 중지되는 밤에는 북적이는 에미라티들과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관광 명소들은 라마단 기간 동안 운영시간이 변경되기도 하니 미리 확인하고 방문이 필요합니다.
 

6. 라마단 기간 동안 달라지는 것과 에티켓

라마단 기간 동안에는 아랍 에미리트 노동법에 따라 공공 부문 근로자들은 월요일부터 목요일 9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근무합니다. 민간 부문의 경우, 모든 근로자들은 근무시간이 2시간 단축됩니다. 또한 의상 규제는 따로 없으나, '금욕의 달'이기 때문에 노출이 심한 의상이나 향수는 진하게 뿌리지 않는 것이 기본 에티켓입니다. 라마단 기간 동안 서로 주고받는 인삿말로는 'Ramadan Kareem(라마단 카림)' 등이 있으니 인사를 건내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